노원구가족센터 1인가구지원사업에서는 건강하고 독립적인 1인가구의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매달 다양한 주제의 독립생활능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, 3월에는 독립을 준비하는 2030청년부터 중장년 1인가구까지 전 세대가 '세입자'로서 공감하며 들을 수 있는 주거교육 '독립만세!'를 진행하였습니다.
1인가구의 경우 전ㆍ월세 비율이 매우 높아 불안요소로 꼽히고 있는데, 이러한 1인가구의 안전한 주거권 확보를 위한 주거교육의 필요성이 나타남에 따라 집을 구하기 전 준비과정과 주의사항부터 주거계약 시 사용되는 서류 및 계약서를 해석해보며 최근 기승하고 있는 전세 사기를 피하는 방법까지 폭넓은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. 교육이 진행될수록 주거계약 시 믿고 물어볼 곳이 없어 질문하지 못했던 다양한 궁금증을 나누며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.
이번 주거교육에 참여한 이OO님은 "최근 이사한 지 한 달 정도 되었습니다. 처음 집을 혼자 구하느라 너무 어렵고 지쳐서 다음 번에 구할 때는 도움이 되도록 제 스스로 공부해놓아야겠다는 생각에 신청했는데 아무래도 최근 직접 부딪혀본 뒤 들어서인지 더 공감하고 이해하며 들었던 것 같고,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되어 도움을 받았습니다.", 김OO님은 "집을 구하는 과정(전세계약)에서 실제적으로 준비하고 고려해야 할 것들을 배웠습니다." 라는 참여 소감을 남겨 교육에 참여한 후 주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활용 가능한 지식을 습득하였음을 표현하였습니다.
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1인가구지원사업을 통해 독립생활능력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 을 제공하여 건강한 1인가구의 삶을 지원하겠습니다.
|